Car

[동승기] 2013 서울모터쇼 친환경 자동차 시승기 (SM3 ZE 100% 전기차 동승기)

jangjunnn 2013. 4. 5. 00:35














어쩌다보니 서울모터쇼에 두번이나 갔다왔습니다


처음엔 토요일에가서 드리프트 쇼를 볼수있었고 이번엔 평일에가서 친환경자동차 시승을 할수있었습니다.

시승이라 써놓고 동승을 했지요.

운전은 해당 개발회사 직원분이 직접하시면서 질문에 자세한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제가 시승한차는 SM3 ZE 였는데 이 차량은 하이브리드가 아닌 100% 전기로만 움직이는 차였습니다.

저는 제가 몰아볼수있는게아니라 동승이라는것에 큰 실망을하며 탑승해서 처음 출발하면서 물어본게 '하이브리드면 지금은 뭐로 가고있는건가요?' 였는데 100%전기로만 움직인다는 답변을듣고 한번 놀랬습니다.

킨텍스 주차장을 빠져나와 주위를 반바퀴 도는 짧은 코스였지만 일부러 콱콱 밟아주시기도하고 제 질문에대해 막힘없이 답변해주셔서 상당히 좋았습니다.

뭐 제가 많은 차종을 타본것도아니고 평지라 차의 힘에대해 말하긴 좀 그렇지만 밟으면 밟는대로 나가주고 조~용해서 좋았습니다. 제가탄차에는 적용이안되었는데 시판될때는 40km/h이하의 속도에서는 보행자를위해 녹음된 엔진음이 난다고 합니다.


제가 알아온 정보는 제가 탑승했던건 유럽에서 수입해온것이고 이번 시승행사에 나온차중에 sm3 두대,레이 한대 이렇게 총 세대만이 100%전기차였습니다. 나머진 하이브리드구요.

차량에 사용되는 배터리용량은 25kWh, 급속충전시 완충까지 30분이걸리고 이론상으론 에어컨이라던가 다른 기계조작없을시 180km정도 운행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직 제주도에서만 시범적으로 충전소를 설치하고 렌트사업을 하고 있다는데 제주도가시는분들은 이 전기차를 많이 이용하신다고 합니다. 내륙에는 10월즈음해서 서울중심으로 충전소만들고 차량이 시판된다는것 같습니다.

얼마전 소방 무슨법이 바뀌어 주유소에 전기충전소를 설치할수있게되었다고하니 번거로움이 조금이나마 줄어든거같습니다.

차량가격은 4500정도에 정부보조금이 1500정도 나온다고합니다. 제주시는 추가 보조금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막연히 전기자동차는 아직 먼 미래이야기다.. 라고 생각하고있었는데 실제로 눈으로보고 동승해보니 이젠 시간문제 같습니다.. 정말 10년뒤엔 자동차시장이 어떨지 궁금해집니다.